티스토리 뷰

대한민국의 상담사들 중 상담수가 성폭력 전문상담원 과정을 수료하지 않았습니다. 관련 기관에서 자원봉사를 한 경험도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하다보니 자신이 성폭력 피해자를 상담하는 것에 대한 부담을 가진 상담사들이 많습니다. 상담사는 만능이 아니므로 그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성폭력 상담사의 역할과 효과적인 대응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성폭력상담

1. 성폭력 상담의 역할과 중요성

성폭력 상담은 피해자의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폭력 상담을 전문적으로 하는 상담사가 상담을 할 경우 초기에 잘 개입하여 추후에 발생하는 여러 어려움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트라우마가 발생하였을 경우나 PTSD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에는 그 힘든 여파를 견뎌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폭력 상담 전문가들은 피해자가 자신의 경험과 감정, 두려움을 편안하게 이야기 하고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자신의 피해를 살펴보고 재해석 하고,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는 등 치유를 돕습니다. 상담사는 성폭력 피해자가 회복할 수 있도록 함께 합니다. 함께 방법을 찾거나 상담을 하는 등 상담소마다 그 역할은 조금씩 다릅니다.

 

그리고 기억해야 할 것은 상담사는 단지 듣는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피해를 듣고 함께 해나가는 사람입니다. 피해의 경험을 살펴보고 회복할 수 있도록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상담기법을 활용합니다. 사건 지원 담당은 사건을 조력하면서 피해자들을 돕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상담소마다 역할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성폭력 피해 상담에 있어서 비밀보장은 매우 중요한 약속입니다.

 

성폭력 피해자는 상담을 통해 자신이 표현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나약한 것이 아니라 치유와 일상의 회복을 위한 중요한 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나아가 자신의 삶에 통제권을 되찾는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2. 성폭력 상담을 위한 효과적인 대응 전략

성폭력 상담사는 피해자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핵심적으로 사용하는 전략과 기술이 있습니다. 상담 과정에서는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공감하며 피해의 정도를 파악합니다. 정도에 따라 정신과 상담 및 약물치료를 권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정신병이 있다는 의미가 아니므로 너무 불쾌하게 받아들이지는 마세요. 당신의 회복을 위해 상담사가 조심스럽게 권유하는 것입니다. 이때 상담사는 당신의 회복에 최대한 초점을 맞추고 당신을 살펴봅니다. 당신의 감정, 상태, 건강, 안전 정도 등을 파악합니다.

 

현실적인 회복을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안내합니다. 성폭력 사건 고소 및 대응 방법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의 다른 글에 있으니 이에 대해서는 오늘 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상담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측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라포 형성입니다. 두 사람은 서로 호흡을 맞춰서 이 과정을 헤쳐나가야 합니다. 서로 신뢰할 수 있도록 상담자는 어떠한 판단이나 비난도 해서는 안 됩니다. 로저스의 무조건적인 수용에 따라 내담자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자신의 가치관으로 내담자를 평가, 판단하지 마십시오. 현재 당신 앞에 있는 내담자는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한 사람입니다. 이때 상담사는 성폭력 피해자인 내담자의 회복을 위해서 자기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피해를 받아 들일 수 있는 상태인지 점검합니다.

 

필요할 경우 다른 기관을 추가로 안내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상담이 아니라면 전문기관에 의뢰하거나 슈퍼비전을 받은 후 성폭력 피해자를 대하도록 합니다. 이후 사후관리, 사례 관리가 중요합니다.

 

성폭력 피해자가 원하지 않을 경우 상담사가 더 개입하기는 어렵지만, 가끔씩 안부 전화나 문자 등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안내합니다. 성폭력 피해 상담만 할 경우와 민사소송, 형사소송 사건이 함께 있을 경우에는 이 과정에 있어서 차이점이 발생함을 염두에 두십시오.

 

사건이 끝이 나더라도 성폭력 피해자가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다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관들을 알아두세요. 성폭력전문상담사들은 정보를 많이 갖고 있어야 합니다. 언제든지 피해자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들을 체크해두세요.

 

3. 성폭력 상담 및 예방

성폭력 상담은 앞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경찰서에 바로 신고하여 조치를 받았을 때와 해바라기센터에서 조치를 받았을 때 피해자들의 회복이 다른 것을 상담사들은 현장에서 경험합니다. 상담사의 시각으로 바라보느냐의 차이로 보입니다.

 

상담사와 함께 심리적 스킨십이 있는 경찰들은 피해자를 대하는 모습에 차이를 보입니다. 보다 부드럽고 보다 편안한 분위기를 줍니다. 경찰서의 모든 경찰관들이 딱딱하고 무섭게 대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경찰, 상담사, 피해자, 시민 개개인이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성폭력 상담은 상담사가 전담하겠지만 예방을 할 때에는 조기교육부터가 중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성폭력 피해자를 어떻게 대하고 바라보는지 그 시각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아동을 때리는 것을 사랑의 매, 훈육이라는 이름으로 행하였지만 현재는 더 이상 용납하기 힘든 것처럼 성폭력 사건들도 그 시각이 바뀔 수 있습니다. 피해자의 탓을 하기를 멈추는 것. 피해자에게서 원인을 찾는 것을 멈추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성폭력 상담의 예방의 핵심은 가해자 되지 않기 입니다. 성폭력 가해자가 가해를 하지 않으면 피해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피해자는 가해자가 가해하기를 마음 먹으면 어떠한 방법을 쓰더라도 피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피해자가 피해를 유발했다는 생각을 멈춰주세요.

 

피해자에게서 답을 찾으려고 하기 보다는 가해자가 가해 행동을 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그리고 LGBTQI+ 즉, 성소수자에 대한 성폭력 피해도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성폭력 피해자인 것만으로도 이미 힘든 상태인데 상담과 수사 과정에서 성소수자라는 이유로 차별과 편견, 배제 등의 사회문제를 추가로 경험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성폭력 발생율을 줄이기 위해서는 차별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성폭력 피해 발생율을 줄이기 위한 교육, 인식 개선, 지역사회의 참여가 중요합니다.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우리 모두 지속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핵심 요약

상담사 자신의 편견 점검하기

내담자를 비난, 평가, 비난하지 않기

가해자가 가해하지 않는 사회를 함께 만들 수 있도록 교육, 인식 개선 등을 위한 노력을 함께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