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성폭력 피해자 상담 사례를 통한 이해

상담사M 2023. 10. 22. 16:28

성폭력은 깊은 상처와 통증을 남기는 경험입니다. 상담사로서 우리의 역할은 피해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그들의 회복 과정에서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성폭력 피해자의 마음을 이해하는 방법, 실제 상담 사례, 그리고 피해자를 위로하는 상담 기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성폭력 피해자 상담 사례를 통한 이해

1. 피해자의 마음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성폭력 피해자의 감정은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분노, 슬픔, 두려움, 혼란 등 다양한 감정이 교차하기 때문에 상담사는 먼저 이러한 감정을 이해하려는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피해자는 상처받은 사건을 상담 중 이야기를 하거나 사건 진술 조사 과정에서 경찰에서 이야기를 하거나 재판 단계에서 증인신문 중 이야기를 하면서 불안과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상담사는 피해자의 감정을 인정하고, 피해자가 안전하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합니다. 피해자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구체적 상담 기법

감정 명명하기(감정에 이름 붙이기)

내담자가 경험하는 감정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상담사는 피해자가 표현하는 감정을 구체적으로 지칭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그 감정을 인정합니다. 감정에 이름을 붙여주면 성폭력 피해를 겪은 내담자들은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감정을 자각함으로써 말입니다. 이 기법은 피해자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그 감정이 정당하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줍니다.

 

예시

상담 중 피해자가 "제가 이러한 일을 겪게 된 것은 저의 잘못인 것 같습니다."라고 표현할 때

상담사는 "당신이 느끼는 자책감, 현재의 느낌을 이해합니다. 하지만 이 사건은 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 가해자의 잘못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이를 통해 피해자는 자신의 감정을 인정받고, 그 감정을 이해하는 상담사의 지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2. 실제 상담 사례를 통한 학습

 

 

 

상담사들은 실제 상담 사례를 통해 상담사는 피해자의 반응과 감정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상담 기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다 피해자 상담을 잘 하고,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적용 방법

- 내담자의 때가 될 때까지 기다리기

- 내담자의 속도에 맞추기

 

예시

A씨는 성폭력 피해를 겪은 후 상담을 찾아왔습니다. 초기 상담에서 A씨는 자주 눈물을 흘리며 말하다가 중단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상담사는 A씨의 감정을 존중하며, 그녀가 준비될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몇 차례의 상담을 진행한 후 A씨는 자신의 감정과 사건을 조금씩 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피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표현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상담사는 인내심을 갖고 피해자의 속도에 맞춰 상담을 진행해야 합니다. 조바심을 내지 마세요. 꼭 피해자의 속도에 맞춰야 합니다.

 

구체적 상담 기법

인지 행동 치료 기법 (CBT)

상담사는 피해자의 부정적인 생각 패턴을 인식하게 하고, 그 생각을 논리적으로 재평가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시

B씨는 성폭력 피해 후에 "이 일이 내 잘못이다" 라는 생각을 자주 했습니다.

상담사는 B씨와 함께 그 생각의 근거를 검토했습니다. 그 생각이 피해자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함께 고민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B씨는 자신의 부정적인 생각 패턴을 인식하게 되고, 그 생각을 논리적으로 재평가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을 바꾸게 됩니다.

인지 행동 치료 기법은 성폭력 피해자의 부정적인 생각 패턴을 바꾸는 데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상담사는 이 기법을 활용하여 피해자의 생각과 감정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피해자를 위로하는 상담 기법

 

 

피해자의 회복을 돕기 위해서는 반복해서 이야기 하지만 이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안전감을 주는 상담 기법이 필요합니다. 피해자의 상황과 감정에 따라 다양한 상담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진실의 의자'라는 기법을 사용하여 피해자에게 그들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은 피해자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또한, '안정화 기법'을 통해 피해자의 불안감과 두려움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성폭력 피해자의 회복은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그러나 상담사로서 우리가 피해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적절한 상담 기법을 사용한다면 그들의 회복 과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을 참고하여 성폭력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도움을 주기를 바랍니다.

 

구체적 상담 기법

자원 강화 기법 상담사는 피해자의 내적 자원과 강점을 인식하게 하고, 그 자원을 활용하여 피해자의 회복을 지원합니다.

 

예시

C씨는 성폭력 사건 후에 자신감을 잃었고, 자신을 약하다고 느꼈습니다. 상담사는 C씨의 과거 성취나 강점을 함께 되돌아보며, 그 강점을 현재 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음을 깨닫게 했습니다. 이를 통해 C씨는 자신의 강점과 자원을 다시 알도록 하게 되었고, 그 자원을 활용하여 회복 과정을 거쳐 나갈 수 있었습니다.

 

피해는 지나가는 과정입니다. 피해자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 정도는 사람에 따라서 크고, 작을 수 있습니다. 영향은 봉인 되어 더 이상 그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평생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스펙트럼이 넓고, 반응과 회복 과정 또한 다양한 것이 성폭력 피해와 회복 과정입니다.

 

하지만 묻고 싶습니다. 꼭 회복해야만 하는 것일까요?

이미 피해로 인해서 삶의 변화를 겪었는데 어떻게 이전과 완전히 똑같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일까요?

그것을 피해자가 피해자 자신에게, 피해자 주변인이 피해자에게 요구할 수 있는 것이기는 한 것일까요?

피해에 대해 각자 느끼고 대응하는 방식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회복할 수도 있고, 회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각자의 삶은 지속됩니다. 때마다 선택하는 것 역시 피해자에게 중요합니다. - 상담사M -

 

* 여러번 제 글에서 밝혔듯이 피해자, 생존자, 피해경험자 등의 말을 혼용해서 현장에서는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글을 쓰면서 피해자, 내담자라는 말을 반복해서 쓰는 이유는 한 사람이라도 더 피해를 겪은 사람이 글을 보고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저는 피해자라고만 지칭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렇게 단정 지어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글이 노출 되어야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보편적인 사람들이 쓰는 용어들을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