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명절에 성폭력 피해 도움 받을 수 있는 기관

상담사M 2023. 9. 28. 23:19

설날, 추석과 같은 명절에도 성폭력 피해는 발생합니다. 특히 친척에 의한 피해를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명절 기간에 상담소에 도움을 요청하는 상담 연락이 많습니다. 오늘은 명절 기간에도 24시간 성폭력 피해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을 안내하려고 합니다.

 

1. 여성긴급전화 1366

여성긴급전화(전화번호 1366)는 대한민국에서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등과 같은 젠더기반폭력 피해자를 대상으로 한 상담과 지원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교대 근무를 하며 24시간 운영합니다. 운영 주체는 각 지방마다 다릅니다. 1366은 전국 16개 시도에 있으며 자신이 있는 지역의 1366 전화번호가 궁금하다면 검색 사이트에 여성긴급전화라고 검색하면 알 수 있습니다.

 

 

 

 

여성긴급전화라는 이름 때문에 여성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성별과 상관 없이 상담을 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찰에 바로 신고를 해야 하는 상황인지 파악한 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담을 진행합니다.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그밖의 피해 경험으로 인한 심리적 충격을 완화하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기 위한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여성긴급전화 1366에서는 임시 보호를 할 수 있는 긴급 피난처를 운영합니다. 보호가 필요한 경우 임시 보호 시설을 안내 하거나 이동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6개 시도마다 운영 형태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긴급 피난은 통상 3일을 머물고, 중장기 쉼터의 도움이 필요할 때에는 다른 기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 역할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상담과 도움 받을 수 있는 기관을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성긴급전화가 없는 지역도 있으므로 잘 확인한 후 도움을 요청해보세요.

 

2. 해바라기센터

해바라기센터는 크게 위기형, 아동형, 통합형으로 운영됩니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 있는 해바라기센터의 형태가 어떻느냐에 따라서 도움 받을 수 있는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안내되는 내용 역시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우선 위기지원형에서는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피해자가 도움을 주로 받습니다. 아동형에서는 아동 및 청소년, 지적장애인인 성폭력 피해자들이 도움을 받는 편입니다.  아동형은 평일에만 운영하므로 바로 도움 받을 수 어려울 수 있습니다. 통합형은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모두 포함합니다. 기본적으로 해바라기센터에는 경찰, 간호사, 상담사가 함께 팀을 이루고 있으므로 원스톱으로 한 번에 도움을 받기 수월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위기형과 통합형은 24시간 운영하므로 꼭 연락해보세요.

 

상담 지원
- 피해자 및 가족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상담 서비스
- 피해자 치유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 유관기관과의 전문적인 연계를 통한 통합 지원

 

의료 지원
- 성폭력 증거 수집을 위한 응급키트 조치
- 여성의학과(산부인과), 정신건강의학과, 응급의학과 등 다양한 전문과목에 대한 전문의 진료
- 피해자를 위한 진료 및 진단서 발급

 

수사 및 법률 지원
- 수사 및 소송절차에 대한 정보 제공
- 피해자 진술서 작성 및 진술 녹화
- 무료 법률 지원 사업 및 국선 변호사 연계

 

심리치료 지원
- 피해자에 대한 심리적 상담 및 치료
- 정신과적 치료를 포함한 다양한 심리치료 프로그램

(본 내용은 여성가족부 홈페이지를 '해바라기센터 운영'에 대한 페이지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022년 해바라기센터 운영현황(주소 및 연락처).pdf
0.06MB

해당 파일은 각 지역의 해바라기센터 위치, 연락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2023년을 반영하지 못하였으므로 현재는 사라졌거나 운영하지 않는 해바라기센터도 있음을 참고해주세요.

 

해바라기센터는 성폭력 피해 직후 방문하는 편입니다. 빠른 증거 수집,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해자가 성기를 삽입한 후 피해자를 강간했을 경우에 피해 이후 최대한 빠르게 소변을 보지 않고 정액을 채취할 수 있도록 해바라기센터를 방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해바라기센터에 방문을 하면 응급키트가 있으므로 일반 산부인과나 응급실에 방문하는 것보다 성폭력 사건에 대응하는 데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일반 산부인과나 응급실 중에는 응급키트가 없거나 사용을 거부하는 곳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최대한 빨리 방문할수록 증거 채취하기가 수월하다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아무리 늦더라도 72시간 이내에는 꼭 방문해서 증거 채취를 하기를 바랍니다. 명절 중 성폭력 피해가 없으면 가장 좋겠지만 피해가 발생하면 꼭 여러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3. 명절이 끝난 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명절이 끝난 후에는 전국의 167개 성폭력 상담소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 그밖의 지역에 있는 성폭력 상담소, 통합상담소 등을 검색하여 상담소에 전화 예약 후 절차에 따라 도움을 받으세요. 성폭력 피해가 있을 경우 국선 변호인은 무료로 선임 가능합니다. 명절 중 피해 발생 직후 바로 경찰서 신고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경찰서에 바로 가는 것이 불안하다면 해바라기센터에 여성긴급전화1366에 먼저 상담을 받은 후 방문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아무 정보 없이 불안한 상태로 방문하였을 경우 원치 않는 결과나 불리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명절 기간 중 앞서 말한 두 군데의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였을 경우 꼭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가까운 상담소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상담소마다 상담사들이 여러분에게 줄 수 있는 정보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편차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가해자에게 대응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천지차이 입니다. 그러니 꼭 정보를 얻으세요.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문을 두드려주세요. 상담소에 연락한다고 해서 바로 경찰에 신고 하고, 고소 절차를 진행하도록 여러분에게 압박감을 주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말고 편하게 연락하세요. 지금 이 글을 보고 있을 피해자인 당신 또는 피해자의 주변인인 당신. 절대로 여러분의 잘못이 아닙니다. 가해자의 잘못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그리고 이미 친족, 친척, 명절에 만나는 사람들에게 성폭력 피해를 겪고서 힘들어 하는 분들을 위해 한마디만 더 적고 이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명절에 그들을 만나는 것이 아주 큰 고통일 수 있습니다. 만나기를 원치 않는다면 만나지 않아도 됩니다. 가해자들이 부끄러워 해야 합니다. 가해자들이 잘못을 바로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 세월이 흘러서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이거나 뭔가 형사 고소를 톻해 가해자에게 대응할 수 있는 상태이더라도 양쪽 모두 가해자를 대면하는 것은 매우 큰 고통일 것입니다. 가해자가 부끄러워 하고 숨는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가해자들이 부끄러워 할 세상을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러니 움츠러 들지 말아요. 우리. 가해자 잘못이라는 것을 꼭 잊지 않도록 해주세요. 당신의 존재가 이미 그것을 증명합니다. - 상담사M -

 

요약

24시간 운영하는 여성긴급전화, 해바라기센터에서 도움을 받는다. 가해자가 강간했을 경우 응급키트를 사용할 수 있는 해바라기센터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방문한다. 만약 가해자를 고소하지 못하고 고민이 될 경우 명절이 지난 후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성폭력 상담소에 연락하여 자문을 구하고 정보를 얻는다. 상담 받고 도움을 받는다.